카테고리 없음

상속자들 (SBS드라마) 감독판

faov 2023. 3. 17. 06:00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는 이제 지겨울 정도로 반복되는 드라마의 소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계속해서 반복이 될 정도로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는 사람들을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는 좋은 소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더불어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는 식상할 정도로 반복이 되었기에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 또 다른 이야기들을 더하는 과정을 거쳐왔다. 이 식상한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가 여전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일 지도 모른다. 과거에 본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는 지금의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와는 또 다른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 상속자들은 바로 그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의 또 다른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상속자들을 처음 보면 바로 우리는 몇몇 드라마들을 떠올리게 된다. 무수히 많은 재벌이 등장하는 트랜디 드라마들을 떠올릴 것이고, 거기에 더해서 학교 드라마들을 떠올리게 된다. 더불어 그 이야기에서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은 역시 꽃보다 남자가 아닐까 한다. 그만큼 상속자들은 여러 드라마를 발견할 수 있다. 물론 그 모든 이야기들도 다른 또 다른 드라마들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표절이라거나 하는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는 일이다. 하지만 단순히 반복하기만 했다면 상속자들이 그만큼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는 못했을 것이다. 의외로 이 상속자들은 전혀 다른 드라마 혹은 영화의 이야기를 녹여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바로 우리가 익숙하게 보아온 사극의 이야기가 바로 이 상속자들에 담겨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상속자들의 부제라고 할 수 있는 왕관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이 드라마는 바로 그러한 이야기를 담아낼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었던 것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면 더욱 더 이 드라마 상속자들은 기존의 사극과 무척이나 닮은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사극적인 요소들이 이 흔하디 흔한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에 색다른 개성을 주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드라마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건들은 결국 자신들에게 주어질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혹은 그 자리에 자신이 어울린다는 것을 증명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드라마에서 우리는 기존의 사극들에서 보고는 했던 여러 인물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사랑을 위해서 자신에게 주어질 자리 따위는 쉽게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에서부터 시작해서 자신이 최고의 자리에 올라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인물,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그 모든 것들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그런 이야기들을 이 상속자들은 보여준다. 심지어 많은 사극에서 보고는 하는 사람이 아닌 나라에 충성하는 신하의 캐릭터를 갖고 있는 인물까지 등장한다.어쩌면 이 드라마가 처음부터 사극으로 만들어졌다면 뻔한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라는 말을 듣지 않았을 지도 모를 정도로 이 드라마는 꽤 치열한 사극적인 이야기를 보여준다. 더불어 그런 이야기는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미국 드라마인 왕좌의 게임의 조금은 소프트한 접근처럼도 보인다. 그만큼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에 가려진 부분에서 이 드라마는 꽤나 진지하고 치열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그리고 적어도 그 이야기를 마지막까지 놓치지 않고 끌고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충분히 점수를 줄 수 있는 드라마이기도 하다. 뻔한 재벌과 신데렐라 이야기의 겉모습을 받아들이면 상속자들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보여준다. 한 번쯤 그 다른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기업을 물려받을 진정한 재벌 2, 3세 집단인 경영상속자집단 경영권에서는 배재되었지만 태어날 때부터 대주주인 주식상속자집단돈보다는 명예를 중시하는 법조계, 의학계, 학자, 정치인 2, 3세 집단인 명예상속자집단사회적 이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뽑은 편부모 자녀, 경제적 소외계층 등 말 그대로 사회배려자집단 경영상속자집단과 주식상속자집단 그 중간 어디쯤의 김탄뼛속부터 경영상속자집단인 영도, 라헬, 김원주식상속자집단인 보나, 명예상속자집단인 효신, 명수네 계급 중 그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찬영어느 날 갑자기 그들 속에 던져진 사회배려자집단인 은상의 이야기다.그리고 그 계급을 만든 부모들의 이야기다.

본 편 감 독 재 편 집 10 DISC + 부 가 영 상 2DISC ( 596분 16초 )

- 영 상
본편재편집 10DISC + 부가영상 2DISC (596분13초)
코멘터리 : 122분 14초
인터뷰 : 128분 49초
이민호+박신혜 커플 : 15분48초
이민호 : 23분 45초
박신혜 : 22분 31초
김우빈 : 17분 21초
최진혁 : 14분 47초
깅신효 감독 : 34분 37초
메이킹 : 184분 22초
1~20 회차 : 137분 30초
추가재편집 : 30분 22초
공홈재편집 : 16분 03초
NG영상 : 103분 19초
공식 OST M/V : 15분 15초
부가영상 : 15분 12초
재편집 삭제씬 : 27분02초

- 대본집 1회차분 (20회차) : 출연배우 및 스텝(19명) 사인 및 인사말수록
- 화보집 : 커피북 형태 30P
- 사인엽서 인쇄본 6매 : 이민호, 박신혜, 김우빈, 강민혁, 김지원, 최진혁
- 시청자 뮤직비디오
- 색 보 정
- 지역코드 : 3,4,5,6
- 영어자막 지원 (부가영상은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