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상록수

faov 2024. 1. 26. 12:15


상록수1.상록수는 농촌 계몽 운동을 시대적 배경으로 깔고 있다. 심훈 자신의 체험을 소설화한 글인데 여기서 배경이 되는 농촌 계몽 운동은 일제의 식민지 수탈에 맞서 1920년 중반부터 적극적으로 행해져 왔는데 이후 브나로드 운동으로 대중적 지지를 얻게 된다. 하지만 1935년 일제의 탄압으로 중단되고 만다.2.상록수는 동혁과 영신이 농촌 계몽운동에 참여했다가 동지가 된 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학업을 끝낸 둘은 동혁은 한곡리로, 영신은 청석골로 내려가 농촌 계몽 운동에 헌신한다. 하지만 여러가지 여러움과 일제의 방해로 영신은 헌신적인 노력 끝에 죽음을 맞이한다. 이를 통해 동혁은 자신의 의지를 굳게 다지며 농민에 대해 헌신을 다할 것을 상록수를 보며 생각한다.
그간 출간된 한국 문학 관련 기획물이나 전집들 중에는 자료의 성실한 집성으로 후대의 연구에 기반을 제공한 경우도 있었지만, 몇몇 주요 작가에만 지나치게 치중된 나머지, 알려지지 않은 작가, 작품의 발굴 및 소개와고른 평가에 게을렀다. 서구에서는 몇 백년전의 고전이라 하더라도 동시대의 살아 있는 언어로 꾸준히 새롭게 편집 출간됨으로서, 참신한 대중 문학 전집들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한국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이러한 이유로 문학과 지성사에서 변화된 상황과 가치를 반영하여 시대를 넘고 세대를 넘어 그 이름가 위상에 값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한국문학전집을 기획하게 되었다. 이 책은 한국문학 전집 18번째 책이다.

이 책은 흔히 이광수의 장편 흙 과 더불어 한국 농촌계몽소설의 쌍벽을 이루며, 심훈의 작가로서의 문명(文名)을 크게 떨치게 한 대표작이다. 1930년대 당시 지식인의 관념적 농촌운동과 일제의 경제 침탈사를 고발하고 비판함으로써, 문학이 취할 수 있는 현실 정세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 그리고 극복의 상상력이란 두 가지 요소를 나름의 한계 속에서 실천해냈고, 대중적으로도 큰 호응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일러두기

쌍두취행진곡
일적천금
기상나팔
가슴속의 비밀
해당화 필 때
제삼의 고향
불개미와 같이
그리운 명절
반가운 손님
새로운 출발
이별
이역의 하늘
천사의 임종
최후의 일인


작품 해설: 늘 푸르름을 기리기 위한 몇 가지 성찰

작가 연보
작품 목록
참고 문헌
기획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