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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간디라고 불리는 함석헌 선생님에 대해 저자 박홍규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간디와 비교한다.
인간 함석헌 선생은 숭배해야 될 대상이 아니다. 비판할 점은 숨김없이 해야 된다고 서두에서 밝힌다. 진보 사상가였던 함석헌 선생님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에 불과하다. 허물이 없을 수 없다. 따라서 그의 사상을 따르는 사람들이 스승의 허물을 덮기만 하고 비판을받아들이지 않는다면함석헌 선생의 업적이 희석될 가능성이 있다.
1901년에 태어나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군사 정권을 몸소 경험한 함석헌 선생의 발자취를 함석헌 평전 과 함께 간디와 비교하여 분석한 책들을 통해 살펴보는 것은 자랑스런 우리나라의 지성인을 알아가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함석헌 선생의 철학의 바탕에는 기독교가 있다. 일본 유학 시 만난 무교회주의자 우치무라 간조의 문하생으로 김교신과 함께 공부한 적이 있다. 조선으로 돌아와 <성서조선>에 참여했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를 책을 통해 만나게 되면서 영향을 받는다. 반면, 인도의 간디는 직접 톨스토이와 서신을 서로 주고 받으면서 영향을 받는다. 훗날 함석헌 선생은 간디가 살았던 인도를 방문하기를 원했지만 이루지 못했다.
그런데 함석헌 선생에게 영향을 주었던 우치무라 간조의 사상의 근저에는 그가 철저한 일본인이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우치무라는 청일전쟁을 정의로운 전쟁, 즉 의전이라고 하고, 한국 병합에 대해 침묵했으며, 관동대진재 때의 한국인의 학살에 대해서 침묵했다는 점에서 함석헌으로서는 스승으로 삼기 힘든 사람이었다. " (130)
또 우치무라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함께 정한론자 사이고 다카모리를 일본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이라고 말했다. 함석헌도 도요토미를 찬양한 것은 우치무라의 영향인지도 모른다.(196)
함석헌 선생은 아버지가 장로셨다. 기독교는 그에게 있어 자연스러웠다. 함석헌 선생은 우치무라 간조의 영향으로 퀘이커교도로 살아간다. 퀘이커란 하나님 앞에 벌벌 떤다 는 뜻이다.
"퀘이커들은 일요일 월요일 하는 말을 쓰지 않습니다. 교회라 하지 않고 단순한 모임이라 하며 목사도 교직자도 이른바 지도자란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141)
함석헌 선생은 섭리 사관과 만주 사관으로 역사를 인식했다. 즉 섭리 사관이란 일제에 의해 강점당한 역사도 신의 섭리라는 관점이다. 무신론자인 저자 박홍규님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역사 인식인 셈이다. 그리고 만주 사관이란, 본래 한반도는 만주와 연결되는 것이 섭리였기에 한민족의 보금자리는 한반도가 아니라 만주였다고 하는 역사인식이다.
오늘날의 시각으로 함석헌 선생님을 본다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그러나 그가 살았던 시대의 시각으로 본다면 식민사관쪽으로 방향을 틀어버린 수 많은 지식인과는 분명히 구별된 삶을 살았음을 볼 수 있다.
인도에서도 간디에 대한 평가가 다양하다고 한다. 하물며 험한 세상을 살았던 함석헌 선생의 평가가 모두 좋으리라는 것은 기대할 수 없다. 저자 박홍규님처럼 새로운 비판적 안목으로 들여다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다.
함석헌의 간디 수용 은 함석헌이 간디의 삶과 사상을 어떤 식으로 수용했는지 보여준다. 4장 함석헌과 간디의 역사 인식 은 이 책의 클라이맥스다. ‘자국사관’, ‘동서양관’, ‘동양관’을 기준으로 두 사람의 역사관을 비교하는데, 함석헌이 영향을 많이 받은 우치무라와 후지이를 다룬 내용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또한 함석헌의 트레이드마크인 ‘섭리사관’과 만주사관, 그리고 그의 한국사 해석 방법 등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저자의 비판적 시각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난 장이기도 하다. 5장 바가바드기타로 본 함석헌과 간디의 종교관 은 두 사람이 중시한 바가바드기타 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분석한다. 이 장을 통해 함석헌과 간디의 종교관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무리 장인 6장은 함석헌과 간디 사상의 비교 이다. 민중에 대한 생각과 더불어 ‘문명’, ‘국가주의’, ‘자본주의’, ‘자유와 민주주의’, ‘자치사상’, ‘사회주의’, ‘비폭력주의적 정치행동’, 그리고 ‘교육’에 대한 두 사람의 사상을 비교·검토할 수 있다. 함석헌과 간디 : 평화를 위한 같고도 다른 길 은 함석헌과 간디의 길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 그들 두 사람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더욱 자세히 이해하길 원하는 사람, 그리고 인류가 나갈 방향과 가치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저자의 말
프롤로그
왜 함석헌과 간디인가? | 나의 함석헌과 간디 | 비판의 의미 |편집의 묘미인가, 진실의 곡해인가? | 정신분열증, 혹은 또라이?
1장 겨울이 오면 어찌 봄이 멀겠는가?
함석헌과 「서풍」
「서풍」 | 시인 함석헌이 사랑한 시 | 함석헌은 왜 「서풍」을 좋아했을까? | 서풍은 정치 해방의 상징이다 | 함석헌은 어떻게 「서풍」을 알게 되었나? | 「1819년 영국」 | 함석헌이 좋아한 셸리
「서풍」 속으로
「서풍」은 에콜로지 시인가? | 나도 서풍이 그립다
2장 함석헌의 삶, 간디의 삶
간디의 삶
런던의 간디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
간디의 사상은 어떻게 형성되었나 | 영국의 소로 헨리 솔트 | 동양문화에 심취한 시인 에드윈 아널드 |
여성 지도자 애니 베전트 | 종교 단체 ‘윤리적 종교’ | 시 짓는 사회사상가 카펜터
간디의 스승 톨스토이
톨스토이의 단순한 삶 | 천국이 네 안에 있다 | 톨스토이의 종교관ㆍ국가관ㆍ사회관ㆍ과학관 |
톨스토이, 삶의 전환점에 서다 |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 인생론 으로 새로운 세계관을 확립하다 | 톨스토이, 간디를 통해 인도에서 부활하다
남아프리카의 간디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
동료애를 강조한 사회사상가 존 러스킨 | 폴락과 칼렌바흐 | 1906년과 1909년 런던과 남아프리카의 간디
함석헌의 삶
함석헌의 학생기 | 함석헌의 교사기 | 함석헌의 사도기 | 함석헌의 투사기
함석헌에게 영향을 준 사상들
함석헌과 디오게네스 | 함석헌과 신채호 | 함석헌, 간디, 톨스토이, 우치무라 | 웰스, 함석헌, 웨브 |함석헌과 무교회 | 함석헌과 퀘이커 | 함석헌의 미국 여행 | 테야르 드 샤르댕
3장 함석헌의 간디 수용
‘한국의 간디’ 함석헌
함석헌은 간디를 언제 어떻게 받아들였나?
일제하 조선의 간디 수용 | 1959년 이전 함석헌의 간디 수용 | 1959년 이후 함석헌의 간디 인식 |
함석헌이 본 한국의 ‘간디의 길’ | 「새 인도와 간디」 | 함석헌이 이해한 인간 간디
4장 함석헌과 간디의 역사 인식
역사를 어떻게 볼까?
함석헌과 간디의 역사관 비교
함석헌과 간디의 역사관 | 간디와 함석헌의 자국사관 | 간디와 함석헌의 동서양관 |간디와 함석헌의 동양관
함석헌과 우치무라
우치무라는 누구인가? | 우치무라의 역사관 | 우치무라와 함석헌
함석헌과 후지이
후지이의 역사관 | 함석헌과 후지이 | 함석헌과 일본 | 함석헌의 미국 사랑
함석헌의 섭리사관
고난의 역사 | 만주를 되찾아야 고난이 끝난다? | ‘삐뚤어진 역사’ | 함석헌의 섭리사관 |섭리사관이 아니라는 주장의 검토
함석헌은 한국사를 어떻게 해석했나?
만주를 중심으로 한 만주사관 | 종교에 대한 함석헌의 섭리적 해석 |일제강점기 이후에 대한 견해의 변화 | 3ㆍ1운동에 대한 견해
5장 바가바드기타 로 본 함석헌과 간디의 종교관
왜 바가바드기타 인가?
간디와 함석헌은 바가바드기타 를 어떻게 해석했나?
해석 방법의 비교 | 기본적 이해의 비교 | 간디가 본 바가바드기타 의 본질 |함석헌이 본 바가바드기타 의 본질
바가바드기타 1~3장 해석
바가바드기타 1장에 대한 해석 | 바가바드기타 2장에 대한 해석 | 바가바드기타 3장에 대한 해석
바가바드기타 4~16장 해석
바가바드기타 4장에 대한 해석 | 바가바드기타 5~11장에 대한 해석 | 바가바드기타 12~16장에 대한 해석
함석헌과 간디의 종교다원론 비교
6장 함석헌과 간디 사상의 비교
민중에 대한 생각
민중이 무엇인가? | 함석헌의 씨알사상
문명 비판
국가주의 비판
자본주의 비판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하여
자치사상
사회주의를 바라보는 시각
비폭력주의적 정치행동
교육사상
에필로그
함석헌과 간디 | 지금 우리에게 함석헌과 간디는 왜 문제인가?
간디 연보 | 함석헌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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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죽지 않겠다
- 신사고 우공비 초등 자습서 사회 6-2 (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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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선물은 피를 요구한다
-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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