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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최영식 저)책을 구매한 지 석달이 되었고
나는 이 책을 2번 완독했다.
담임을 하면서 정말 다루기 힘든 아이들이 많았다.
오늘 말하면 내일 빗나가고
오늘 고개를 끄덕이고는 내일은 반항을 한다.
중학생 14세에서 16세의 아이들
그들의 마음 속을 걸어보고 싶지만
그들은 내가 교사이기에 그들 마음을 잘 꺼내 보이지 않는다.
생활지도를 잘하는 교사는 따로 있고
그들에게 내가 감당 못하는 아이들을 무심코 넘겨 왔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생활지도를 원래 잘하는 교사는 없다는 걸 알았다.
생활지도를 잘하는 교사는
우리보다 아주 많이 참고 견디고 노력하기에
우리보다 아이들을 잘 다루는 것이구나...
그래서 나에게작은 변화가 일어났다.
내가 최선을 다하고 그래도 안될 때
생활지도부 선생님에게 넘기지만 나는 아주 많이 미안해한다.
그들은 우리를 대신해서 그 일을 하는 것이지
원래 생활지도의 모든 몫이
그들의 책임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저자는 이것을 말하고 싶었을것이다.
생활지도에 달인은 없다 그저 노력할 뿐이니
교사들이 함께 지도하면 훨씬 수월해질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생활지도 방법은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지도하는 것이고
소통은 내가 아이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에는 많은 책들이 있다.
나는 우연히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내 교사생활의 전환점을 제공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아직도 생활지도가 어렵고 두렵다.
그러나 이제 아이들 마음을 흠집내지 않는 방법은 알 것 같다.
그래서 아이들과 잘 지내는 생활지도를 하고 싶다.
2016년 새해가 되면
내 품으로 들어오는 아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 아이들과는 정말 잘해보고 싶다.
저자님의 훌륭한 마인드에 박수를 보냅니다.
생활지도 에는 저자가 그동안 아이들과 생활하며 겪은 아이들의 일탈 사례와 지도 사례, 그리고 그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다양한 생각 등을 담고 있다. 특히 단순히 제도적인 장치나 힘으로 아이들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친분을 쌓고, 진심으로 아이들을 위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느끼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진심으로 지도사항을 따를 수 있게 만들었던 저자의 소중한 경험을 담아냄으로써, 일선에서 아이들의 생활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도 사례들과 함께 생활지도에 필요한 양식이나 지침 등 구체적인 방법도 함께 담아내고 있어 일선 학교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교사가 아닌 일반 독자들도 이 책을 통해 학교 체제 내에서 아이들과 교사가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알게 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많은 것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1부: 좌충우돌 아이들의 이야기
1장 교사라는 이름으로
1. 나의 직감만 믿고 비행기를 타다
2. 교사와 학생 사이
3. 고도의 심리전에 흔들리면 안 된다
2장 무질서와 혼란에 대한 나의 태도는
1. 추격자의 김윤석보다 더 뛰었던
2. 교사의 지도에 대한 반발
3. 나에게서 2m안에 있거라
3장 교사는 어떤 존재일까?
1. 부모님은 용감했다(?)
2. 말 한마디에 분노한… 그리고 내 몫
3. 극진한 효심으로 위기를 벗어나려고
4장 호기심과 충동의 소용돌이 속에서
1. 첫 학교… 첫 담임… 첫 가출
2. 패싸움은 늘 아슬아슬하다
3. 작은 장난이 빚어 낸 엄청난 상처
5장 나의 돈과 남의 돈…
1. 자전거가 하필이면 같은 아파트에
2. 법을 이용하는 아이들
3. 남의 돈을 나의 돈처럼 생각하는
6장 서로 간에 믿음이 생길 때까지
1. 그는 21세 청년이었다
2. 더할 나위 없이 용감했다
3. 의외로 감동을 잘 하는 착한 아이들
7장 무질서는 자유가 아니다
1. 두 학생의 엇갈린 만남
2. 아이들에게 친구는 상상 그 이상의 존재
2부: 생활지도의 실제
1장 생활지도에 대한 나의 입장은
1.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
2. 생활지도를 위한 나의 자세
3. 생활지도에 대한 이모저모
2장 잘못을 뉘우치는 주제
1. 폭력에 대하여
2. 금품갈취 및 금전거래
3. 괴롭힘
4. 부정행위
5. 나의 잘못 뉘우치기
3장 처음이 헝클어지면 답이 없다
1. 용의복장은 첫 단추와 같다
2. 폭력을 장난으로 혼동하지 않는다
3. 시간과 약속을 지키려는 마음부터
4. 작은 것을 지켜야 큰 것을 얻는다
4장 선생님은 슈퍼맨이 되어야 한다?
1. 말하는 선생님보다 들어 주는 선생님
2. 짧은 이야기를 툭툭 던져 주는 선생님
3. 아이들보다 먼저 변할 줄 아는 선생님
4. 친구들 간 문제를 잘 풀어 주는 선생님
5. 한 번쯤은 용서할 줄 아는 선생님
6. 긍정적인 협상을 할 줄 아는 선생님
5장 생활지도는 확인과 점검이다
1. 귀찮음을 버려라
2. 생활지도 홍보 문구(미니 칠판 게시 자료)
3. 선생님은 왜 나만
4. 담임과 생활부장 사이
6장 학교폭력 예방 교육은 이렇게
1. 힉교폭력 예방 교육을 위하여
2. 학교폭력 예방 홍보는 이렇게
3. 학교폭력 가해자가 되면
4. 학교폭력 예방에 대하여
7장 생활지도의 첫걸음은 믿음이다
1. 그럴 수 있는 거지
2. 나를 사랑하기
3. 인사를 통한 인간 존중의 실천
4. 깨끗한 학교 만들기
8장 생활지도는 문제 행동을 수정해 가는 과정이다
1. 기본 생활 습관 지도 자료
2. 신고의 활성화를 통한 기초질서 지키기
3. 아이들의 기발한 문구가 생활지도로…
4. 흡연자 교육 프로그램
9장 한순간, ‘욱…’ 그리고 그 이후
1. 뒷담화로 시작되는 언어폭력
2. 주먹을 참고 있는 아이
3. 폭력을 행사한 순간… 바로 약자가 된다
4. 우발적인 맞싸움
5. 신고가 아니라 상담을 청하다
6. 주먹을 휘두르는 아이(기물파손)
10장 남은 모르고 자기만 아는 아이들
1. 자기를 괴롭힌다고 늘 신고하는 학생
2. 선생님의 지도에 대한 반발
3. 겁이 나서 거짓말을 했다니
4. 불리할 때만 부모님 찾네
5. 네 돈이 내 돈이다
6. 개인의 입장과 전체의 규칙 사이
7. 나만 괜찮으면 된다는 위험한 생각
11장 작은 것을 잘 지키면 큰 것을 얻는다
1. 시간을 예사로 어기는 아이들
2. 담임선생님 얼굴이 떠올라서
3. 도난과 분실의 책임은?
4. 친구의 냄새도 참아야 하나요?
5. 부정행위로 의심되는 행동에 대하여
6. 그 아이의 거짓 신고를 선생님은 알아내실까?
12장 생활지도의 실제
1. 학교폭력 사건 처리는 이렇게
2. 「신나는 학교생활 프로그램」
3. 등교시간 지키기를 통한 학습 분위기 조성
4. 하교지도와 「잠깐 한마디」를 통한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5. 학생과 소통하는 생활지도
6. 사랑과 배신, 분노와 좌절, 그리고 한때 보람
7. 양심계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문제 학생 지도
13장 생활지도 관련 양식
1. 반성문
2. 생활지도 확인서(학부모용)
3. 사건에 따른 진술서 양식
4. 학생 선도 교육 자료
14장 흔들리는 아이들과 함께하면서
1. 행정이 아닌 진정!!! 학생만을 위해 존재하는 생활지도부(기획: 정윤경)
2. 그는 거기 서 있었다(선도: 박은배)
3. 생활지도부 교사로 산다는 것은(선도: 박은배)
4. 모든 일에는 ‘절차’대로가 제일 중요해(3년담임: 김영이)
5. 지도와 상담 간 긴밀한 연계의 필요성(상담: 서유경)
6. 전 교사에게 보낸 생활부장의 글
7. 진정한 생활지도를 하려면 아이들의 마음을 훔쳐라
? 부 록
part1 사례별로 본 학생 생활지도 자료
1. 후배의 흡연을 도와준 선배 이야기
2. 교사에게 예사로 반항하는 아이
3. 선배들과의 고리를 끊어라
4. 후배를 아끼는 마음에
5. 개인의 단순한 다툼이 집단의 다툼으로
part2 깨알같이 느낀 아이들의 생각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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