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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는 나에게 너무나 유명한 화가이고, 대단한 화가이것만 그는 생전에는 이런 사실을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채 눈을 감고 말았다. 이전까진 옛날 화가들의 인생이 그렇지 뭐 싶었다. 화가가 죽은 다음에야 작품 값이 뛰고, 후세에 와서야 그 실력을 인정받고.. 지금 대가로 칭송받는대부분의 옛화가들의 인생이 원래 그렇지 싶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만난 고흐의 인생은 너무나 기구했다. 무엇보다 고흐는 지독히도 외로웠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진실한 사랑을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그가 너무나 불쌍했고, 언제나 무조건적인 사랑만을 주고 또 언제나 버림만 받은 그가 너무 안타까웠다.매번자신의 마음을 나누어 주며자신의 사랑을 퍼주는 그의 모습은 참 외로워보였다. 마치 애정결핍에 걸린 아이 마냥작은 마음만 받아도 자신의 온 사랑을 쏟아부으며 사랑을 갈구하는모습은... 그저 단 하나의 사랑만을 원했지만 그 단 하나의 사랑조차 얻지 못한 고흐. 그는 고독한 사람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엇보다 놀랐던 건 그가 탄광에서 목회활동을 했던 사실이다. 워낙 유명한 존재이기에 그의 탄생과 이력, 그림, 죽음 등은 몇번 들어봤지만 그가 탄광에서 있었던 일은 내 기억에 남아있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만나게 해 준 고흐에겐 그 탄광에서 있었던 시절이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전환점이었다. 우리는 고흐의 작품하면이글거리는 듯한 해바라기나 몽환적인 밤하늘 풍경이나 동화같은 사이프러스를 떠올리지만, 그가 본격적으로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이 시절의 그림만큼중요한 건 없을 것같다. 물론 나도 그동안은 전시회에 가면 이미 너무나 잘 알려진유명한 그림만을 좀더 눈여겨 보곤 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현세에 잘 알려진 그림보다잘 알려지지 않았던 고흐의 그림들을 다시 보고 싶어졌다. 예전에 전시회가서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에이 뭐 이런 걸 전시했나흉봤던 그런 그림들이 말이다.누군가 한 사람을 제대로 알고 이해한다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 같다. 고흐가 생전에 사람들에게 손가락질 당했던 것처럼 고흐를 그저 그림에 미친 화가로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의 인생을 들여다 보고 잠시나마 그가 되어 그의 삶을살아본다면 그도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이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도 우리처럼 첫사랑이 이루어지지 않아 죽을만큼 힘들어하기도 하고, 알 수 없는 미래를 걱정하며 고민하기도 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보며 안타까워 도와주기도 하고, 친구들과 어울리며 노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 말이다. 단지 우리와 다른 것이 있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단 한가지를위해살 수 있는 용기이다.
고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꼭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 나는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진짜 고흐를 만날 수 있다고 말이다.
- 연필과 지우개 -
빈센트 반 고흐를 세상에 알린 최초의 작품이자 20세기 전기문학의 최고 걸작.
그림에 문외한이라고 하더라도 고흐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그가 유명해지고 대중의 사랑을 받는 특별한 화가가 된 데에는 이 책이 한몫을 담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작품은 빈센트 반 고흐를 세상에 알린 최초의 전기소설이기 때문이다. 저자 어빙 스톤은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철저한 취재와 자료를 통해 이 책을 썼다.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고흐의 인간적 체취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또한 이 책은 커크 더글러스 주연의 영화 (1956)의 원작 소설이기도 하다.
프롤로그 빨강 머리 등신이 런던
1. 청년 예수와 광부들 보리나주
2. 신을 잃고 그림을 얻다 에텐
3. 창녀 크리스틴, 그리고 슬픔 헤이그
4. 감자 먹는 사람들 누에넨
5. 인상파의 물결에 파리
6. 귀를 자르다 아를
7. 정신병원으로 생 레미
8. 죽음 속에서도 그들은 서로 나뉘지 아니하였나니 오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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